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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메타의 새로운 소셜 미디어 플랫폼 'Threads(스레드)'의 가입자 폭증의 이유, 트위터와의 차이점 및 트위터의 대응

by greencap 2023.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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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의 새로운 소셜 미디어 스레드는 출시 하루도 안 되어 가입자 3천만 명을 돌파하면서 관련 기업들은 물론이고 사용자들의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스레드의 폭발적 성장의 이유와 경쟁 플랫폼인 트위터와의 차이점, 그리고 트위터의 스레드에 대한 대응을 살펴보겠습니다.

1. 스레드의 가입자 폭증의 이유

메타의 새로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스레드는 202371일 출시 이후 폭발적인 가입자 증가를 보였습니다. 출시 16시간 만에 스레드는 구독자 3천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러한 폭발적인 성장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보다 친밀하고 개인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

스레드는 트위터보다 더 친밀하고 개인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스레드를 사용하면 비디오 및 사진과 같은 더 긴 형식의 콘텐츠를 소수의 팔로워 그룹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친구 및 가족과 자신의 삶에 대한 보다 개인적인 세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더욱 매력적인 플랫폼이 될 수 있습니다.

2) 인스타그램과 통합

스레드는 이미 많은 사용자 기반을 가지고 있는 인스타그램과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이미 인스타그램에 있는 사용자들이 스레드에 쉽게 가입하고 바로 사용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메타의 대대적 홍보

스레드는 메타(구 페이스북)에 의해 대대적으로 홍보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스레드 광고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기사와 블로그 게시물에도 등장했습니다. 이것은 스레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새로운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스레드와 트위터의 차이점

스레드와 트위터 사이에는 여러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들은 두 플랫폼의 목적과 사용자 경험을 서로 다르게 만들어줍니다.

1) 플랫폼의 지향점의 차이

스레드는 보다 친밀하고 개인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사용자는 스레드를 통해 소수의 팔로워 그룹과만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친구, 가족, 특정 관심사를 가진 그룹과 더 깊은 연결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반면, 트위터는 공개적인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은 다양한 사람들과 정보, 의견, 뉴스 등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는 대규모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공유에 적합한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레드는 더 개인적이고 비공개적인 소셜 미디어 경험을 제공하는 반면, 트위터는 더 공개적이고 대중적인 플랫폼입니다.

2) 다른 플랫폼과의 통합 강조

스레드는 다른 메타 플랫폼과의 통합이 강조됩니다. 스레드는 이미 많은 사용자가 있는 인스타그램과 통합되어 있어,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쉽게 스레드에 가입하고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레드는 메신저와도 통합되어 있어 사용자들이 스레드 팔로워와 쉽게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합은 사용자들이 스레드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반면,트위터는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의 통합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트위터는 주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플랫폼으로, 다른 플랫폼과의 연결성은 제한적입니다.

3) 시각적 콘텐츠 강조

스레드는 시각적인 콘텐츠에 더 중점을 둡니다. 사용자들은 스레드를 통해 사진, 비디오 등의 다양한 시각적 콘텐츠를 시간순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이야기를 더욱 생동감 있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반면, 트위터는 짧은 텍스트 기반의 트윗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입니다. 트위터280자로 제한된 트윗 형식으로 의견, 링크, 간단한 텍스트를 공유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스레드는 시각적인 콘텐츠의 공유를 강조하는 반면, 트위터는 주로 텍스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4) 사용자 경험과 기능의 차이

두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과 기능도 상이합니다. 스레드는 사용자들이 긴 이야기를 구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들은 시간별로 콘텐츠를 공유하며, 이를 통해 더욱 풍부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레드는 사용자들이 소수의 팔로워 그룹과 더 개인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트위터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토론과 의견 공유를 위한 대규모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3. 스레드 출시에 대한 트위터의 대응

트위터는 스레드와의 경쟁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1) 새로운 기능 및 개인화 알고리즘 도입

스레드의 성공을 인식한 트위터는 스레드에 대한 대응으로 새로운 기능과 개선된 개인화 알고리즘을 도입했습니다. FleetsMoments와 같은 새로운 기능은 사용자들에게 임시적인 트윗과 큐레이션 된 트윗 모음을 제공하여 콘텐츠 공유와 발견을 더욱 다채롭게 만들었습니다. 개인화 알고리즘의 개선으로 사용자들은 더 관련성 높은 트윗을 보고 자신에게 맞는 주제에 대한 정보와 토론을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기존 기능의 강화

스레드의 성공을 인식한 트위터는 스레드에 대한 대응으로 새로운 기능과 개선된 개인화 알고리즘을 도입했습니다. FleetsMoments와 같은 새로운 기능은 사용자들에게 임시적인 트윗과 큐레이션된 트윗 모음을 제공하여 콘텐츠 공유와 발견을 더욱 다채롭게 만들었습니다. 개인화 알고리즘의 개선으로 사용자들은 더 관련성 높은 트윗을 보고 자신에게 맞는 주제에 대한 정보와 토론을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스레드와의 경쟁에서 트위터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트위터는 스레드와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추구하며, 사용자들에게 흥미로운 경험과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맺음말

스레드의 성공은 매우 빠른 시간에 얻은 대규모 가입자 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레드는 아직까지 트위터와 같이 널리 사용되는 수준에 도달하지는 못했습니다. 이는 스레드가 상대적으로 새로운 플랫폼이기 때문이며, 수익 창출 방안에 대한 불확실성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스레드는 메타의 강력한 홍보와 다양한 기능을 갖춘 경쟁 플랫폼으로써 트위터와의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스레드의 성공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미래를 엿보게 합니다. 개인적인 연결과 친밀한 이야기 공유에 중점을 둔 스레드와 같은 플랫폼은 사용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사람들이 삶의 소중한 순간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사회적인 연결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레드는 이러한 흐름을 이끌어내는 선두주자로서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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