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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메타의 AI 챗봇 서비스를 중심으로 최근 빅테크 기업들의 AI 서비스 전략 및 향후 전망

by greencap 2023.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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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가 조만간 챗봇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로 인해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등 빅테크 기업들 간의 AI 기반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글에서는 메타의 챗봇 서비스 개시의 배경, 메타의 챗봇 "Persona"의 특징, 메타의 전략, 다른 빅테크 기업들의 동향, 향후 전망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메타의 챗봇 서비스 개시의 배경

메타는 9월 중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자사 서비스에 AI '페르소나' 형태의 챗봇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페르소나'는 외부에 드러나는 인격이나 배우가 연기하는 등장인물을 가리키는 용어로, 여러 개성을 지닌 인격들을 갖춘 챗봇을 제공할 것입니다.

2. 메타의 챗봇 "Persona"의 특징

메타가 준비 중인 챗봇은 여러 인격(페르소나)를 갖추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핑을 좋아하는 인격이 여행지를 추천하거나 애이브러햄 링컨의 말투로 답변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개성을 지닌 인격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챗봇은 검색 기능뿐 아니라 추천 기능과 오락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3. 메타의 AI 기반 서비스 전략

- 메타는 생성형 AI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위해 전담팀을 구성하고 자체 개발 대규모 언어 모델인 라마 2를 공개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서비스인 Ajure를 통해 라마 2를 제공하고,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협력 관계도 구축하여 시정 점유율을 늘리고자 하고 있습니다.

- 메타는 장기적으로 이런 페르소나를 메타버스에서 움직이는 아바타 챗봇으로까지 키우겠다는 게 목표이며, 전문가들은 메타가 이용자들의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도구로 이 챗봇을 이용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메타는 AI 기반 서비스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그래픽처리장치(GPU)도 최근 대량으로 구매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4. 경쟁 빅테크 기업들의 동향

- 구글: 바드 챗봇을 활용한 생성형 AI 시장 공략에 주력하며, 다양한 언어 지원과 이미지 업로드 기능 추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자체 제품 및 서비스에서 AI를 활용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인 Azure를 통해 다양한 AI 및 머신러닝 서비스를 추가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애플: 대규모 언어 모델 개발을 위해 Ajax라는 자체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였으며, 완성도와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제품 출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빅테크 기업들의 AI 전략 차이는 고유한 강점과 중점 분야, 그리고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다양합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고 고려함으로써 각 기업의 AI 전략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5. 향후 전망

AI 챗봇 서비스의 출시로 인해 메타와 다른 빅테크 기업들의 AI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자 관심사에 대한 데이터 수집을 통해 광고나 콘텐츠 타겟팅의 정확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며, 생성형 AI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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