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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바이오 항공유(SAF)의 도입 현황과 이에 따른 문제점, 도입 전망 및 도전 과제

by greencap 2023.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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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문제와 탄소 배출 감소에 대한 글로벌한 압력이 항공업계에 더해지면서, 바이오 연료인 지속가능한 항공유(SAF)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SAF의 도입 현황, 향후 전망 및 도전 과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바이오 항공유(SAF)란?

최근 항공업계를 향한 탈() 탄소 압박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바이오연료인 SAF(Sustainable Aviation Fuel, 지속가능한 항공유)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SAF는 폐식용유, 동식물 바이오매스 등을 이용하여 생산되는 바이오연료, 기존의 석탄, 석유,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연료와 유사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비록 아직까진 환경 규제가 까다로운 지역에서만 일부 항공사가 바이오연료를 사용하고 있지만, 전 세계 각국에서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기 때문에 SAF를 선점하기 위한 항공사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제부터 SAF 도입의 현황과 문제점, 전망 및 도전 과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SAF 도입 현황

국내에서 SAF(Sustainable Aviation Fuel)의 도입은 환경 보호와 탄소 중립을 위한 항공업의 노력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한항공은 2021년에 국내 최초로 SAF를 탑재한 항공기를 운항하였으며, 이를 통해 약 970톤의 탄소 배출을 절감한 바 있습니다. 또한, 대한항공은 2023년 하반기부터 연말까지 SAF의 실증 연구 운항을 개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대한항공 외에도 에어부산, 제주항공 등 국내 항공사들도 SAF 도입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 역시 SAF 도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2022년에는 SAF 도입 확대를 위한 지원금 300억 원을 예산으로 확보하였으며, 2025년까지 1만 톤의 SAF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 항공업체와 정부는 SAF 도입을 통해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고 지속 가능한 항공산업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3. SAF 도입에 따른 문제점

SAF의 국내 도입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첫째, SAF의 생산 비용이 높다는 점입니다. 현재 SAF의 생산 비용은 표준 항공연료에 비해 상당히 비싸며, 이는 SAF의 대규모 생산과 유통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결과입니다.

둘째, 국내에서는 SAF 생산 시설의 부족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SAF 생산을 위한 플랜트가 한정되어 있어 규모를 확장하기 어렵습니다.

셋째, 원료 공급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SAF 생산에 필요한 재료인 식물성 기름이나 폐기물 기반 원료의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생산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SAF 도입의 속도와 규모를 제한하며, 적극적인 도입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항공업체와 관련 기관은 생산 비용 절감과 생산 시설 확충, 원료 공급 확보 등의 대책을 마련하여 SAF 도입을 더욱 촉진시켜야 할 것입니다.

4. SAF 도입 전망

SAF의 국내 도입은 환경과 에너지 보안 등의 요구에 따라 긍정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제 항공연합(IATA)2050년까지 항공연료의 2050 수준과 동일한 탄소배출을 달성하기 위해 SAF 도입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항공업체도 SAF 도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일부 항공사들은 이미 SAF를 일부 비행기에 도입하여 탄소배출을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의 지원 정책과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고 있어 SAF 생산기술의 개선과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경쟁력 향상이 기대됩니다. 또한, 국내 외부에서도 SAF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국내 생산의 경쟁력을 키우는데 긍정적인 요인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동향을 바탕으로 SAF의 국내 도입은 점차 확대되어 탄소 중립 항공 산업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5. 도전 과제

SAF의 국내 도입에는 몇 가지 도전과제가 있습니다.

첫째, SAF의 생산 비용은 현재 식물성 기름이나 폐기물로부터의 생산 방식으로 인해 여전히 비싸다는 점이 있습니다.

둘째, SAF의 대량 생산을 위해서는 원료 공급과 생산기술의 안정성과 확장성이 필요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원료 공급이 한정적이며, SAF 생산 시설을 구축하는데에도 많은 투자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산업체의 연구 개발 노력이 필요합니다. 향후 기술의 발전과 경제적인 효율성 향상을 통해 SAF의 국내 도입에 대한 도전과제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셋쨰.  SAF의 인프라 구축도 중요한 도전 과제입니다. SAF는 기존의 항공연료와 호환되지 않아 항공 연료 시설의 개조가 필요하며, 탱크 및 유통 시스템 등 인프라 구축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SAF의 수송과 저장에 필요한 특수한 조건과 시설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국내에는 SAF를 생산, 수송, 저장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규제 개선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SAF의 국내 도입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맺음말

SAF의 도입은 환경 문제와 탄소 배출 감소에 대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가격과 생산기술 등의 문제점이 있지만,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 정부 및 국제 기구의 지원을 통해 SAF의 도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공업계는 SAF를 통해 친환경적인 운영을 실현하고 지속 가능한 항공산업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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