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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이차전지 산업 동향과 한국의 대응 방안

by greencap 2023.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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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차전지 산업의 글로벌 동향

최근 이차전지 산업은 전기차 및 에너지 저장 장치(ESS)의 증가로 인해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 이차전지 시장의 규모는 약 2,800억 달러이며, 2028년에는 5,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차전지 산업은 한국, 중국, 일본, 미국 등 4개국이 선도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이차전지 소재,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등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2022년 기준 세계 이차전지 시장의 25%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차전지 생산량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며, 2022년 기준 이차전지 시장의 35%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이차전지 시장에서 초기부터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했으나, 최근 중국에 밀려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차전지 산업에서 뒤처져 있었지만, 정부의 지원과 기업 투자로 인해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2. 중국의 이차전지 산업의 강점

중국은 이차전지 산업에서 강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원자재 생산국입니다. 리튬, 코발트, 니켈 등 이차전지 생산에 필요한 대부분의 원자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중국은 저렴한 노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차전지 생산은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므로 저렴한 노동력이 경쟁력을 갖습니다.
- 중국은 덜 엄격한 환경 규제를 가지고 있어 가공 산업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중국은 이차전지 공급망의 모든 단계를 수직 통합하며 원료, 소재, 제조, 조립, 재활용까지 모두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보급으로 인해 이차전지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3. 한국의 이차전지 산업의 강점과 약점

한국은 이차전지 소재 및 전지 생산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양극재 생산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양극재는 리튬이온 전지의 원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한국은 고성능 전지 생산에서 강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NMC 전지는 생산 비용은 높지만 순간 출력이 우수하며 수명이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국은 또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와 같은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를 보유하고 있어 이차전지 수요가 풍부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한국은 원료 채굴과 가공 분야에서 중국에 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리튬의 경우 64%, 코발트의 경우 90%, 전구체의 경우 98%를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의 상황 변화에 따라 이차전지 생산이 중단될 위험이 있습니다. 미래에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강화가 진행되면 중국의 원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이 한국의 부담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4. 글로벌 이차전지 공급망의 변화와 동향

코로나 팬데믹 이후 공급망의 지역화와 분절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차전지 산업에서 중국에 의존하지 않는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EU도 유럽 내에서 이차전지 생산 시설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미국과 EU는 전기차 생산에서 2·3위를 기록하고 있어 공급망 재편이 이차전지 산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의 영향

미국은 중국에 의존하지 않는 이차전지 산업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미국은 2022년 6월에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I: Inflation Reduction Act)"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법안은 전기차 구매 시 지불되는 보조금(최대 7,500달러) 지급 조건을 규정합니다. 보조금 지급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전기차 판매가 상승하고 기업의 수익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전기차 제조업체들은 IRA 규정을 준수하는 이차전지를 납품해야 합니다. 이는 사실상 강제 조치로 작용합니다.

6. 미국의 IRA, 새로운 기회인가?

IRI는 한국 이차전지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거나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중국은 이차전지 시장에서 가장 큰 수요국이자 공급국입니다. 한국 기업들은 중국 시장 진출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나 미국 시장에서는 IRI 법안으로 인해 중국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한국 이차전지 기업들은 미국에 공장을 설립하고 IRI 규정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기업들은 고성능 전지 생산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어 미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미국의 원자재 가격 변동에 취약한 한편, IRI가 시행되면 미국의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한국 이차전지 기업의 수익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7. 한국의 이차전지 산업의 과제와 전망

한국의 이차전지 산업은 중저가 이차전지 시장 진출과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 육성 등 두 가지 과제를 직면하고 있습니다. - 중저가 이차전지 시장은 NMC(리튬·니켈·망간·코발트) 전지 뿐만 아니라 LFP(리튬·인산·철) 전지의 개발 및 상용화를 의미합니다.

-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은 폐배터리를 활용하여 리튬, 망간, 코발트 등의 희소 자원을 추출하는 산업입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교체 주기는 5년에서 10년으로 짧습니다. 따라서 초기 공급된 전기차 배터리가 시장에 유입될 전망입니다. 유럽 의회는 최근 "지속가능한 배터리법"을 통과시켜 재활용 원료의 사용을 의무화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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