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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피치 퍼즈: 2024년을 상징하는 팬톤의 부드러운 선택

by greencap 2024.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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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치 퍼즈: 2024년을 상징하는 팬톤의 부드러운 선택

 

 

2024년, 팬톤은 '피치 퍼즈(Peach Fuzz)'를 올해의 컬러로 선정했습니다. 부드러운 복숭아 컬러인 피치 퍼즈는 팬데믹 이후 사람들의 따뜻함과 연결, 공동체 의식을 향한 갈망을 반영합니다. 이 글에서는 피치 퍼즈의 특징과 의미, 팬톤의 올해의 컬러 선정 과정, 그리고 애플의 클래식 블루 사례를 통해 피치 퍼즈가 가진 영향력을 살펴봅니다.

 

피치 퍼즈_Color of the Year 2024
피치 퍼즈_Color of the Year 2024

 

 

피치 퍼즈(Peach Fuzz): Color of the Year 2024

 

팬톤이 2024년을 상징하는 색으로 피치 퍼즈를 선정하였습니다. 팬톤은 피치 퍼즈를 “몸과 마음을 풍요롭게 해주는 모든 것을 감싸 안은 영혼과도 같은 부드럽고 순한 복숭아”라고 표현하며, 피치 퍼즈를 2024 올해의 컬러로 선정한 것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고자 하는 열망과 이 열망이 만들어낸 감정을 새로운 부드러움으로 제시”하고자 했기 때문이며 이 컬러가 “배려와 나눔, 공동체와 협업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색감”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팬톤의 ‘올해의 컬러(Color of the Year)’란?

 

팬톤(Pantone)은 미국의 색채 전문 기업으로, 2010년부터 매년 ‘올해의 컬러’를 선정하여 발표합니다. 팬톤이 선정하는 ‘올해의 컬러’는 매년 주목받는 결정이며,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을 고려하여 선정됩니다. 이 컬러는 특정 시대의 트렌드와 감성을 반영하며, 예술적, 심리적인 측면에서도 의미를 지닙니다. 팬튼의 ‘올해의 컬러’는 디자인, 패션, 인테리어,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며, 그 권위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있습니다.

 

 

‘올해의 컬러’의 선정 과정

 

팬톤(Pantone)은 미국 뉴저지에 본사를 둔 색상 시스템 회사로, 1962년 로버트 던(Robert Dun)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색상 표준화 시스템을 개발하여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발표된 팬톤의 ‘올해의 컬러’ 선정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글로벌 트렌드 조사

팬톤 전문가들은 전 세계의 패션, 디자인,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는 트렌드를 조사합니다.

2. 색상 전문가 회의

팬톤 컬러 인스티튜트(Pantone Color Institute)의 전문가들이 모여 조사 결과를 토대로 후보 색상을 선정합니다.

3. 심층 논의 및 분석

후보 색상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와 분석을 진행하며, 사회, 문화, 경제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최종 올해의 컬러를 선정합니다.

4. 발표

매년 직전 연도 12월에 올해의 컬러를 공식 발표하며, 선정된 색상에 대한 설명, 영감 이미지, 컬러 팔레트 등을 제공합니다.

 

 

팬톤이 선정하는 ‘올해의 컬러’가 권위를 인정받는 이유

스니커즈_피치 퍼즈
스니커즈_피치 퍼즈

1. 색상 표준화 시스템

팬톤은 색상 표준화 시스템을 개발하여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색상 언어를 제공합니다.

2. 전문성

팬톤은 색상 분야에서 50년 이상의 경험과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영향력

팬톤의 ‘올해의 컬러’는 패션, 디자인,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며,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팬톤의 '올해의 컬러' 선정 과정은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기준에 따라 진행되며, 선정된 색상은 사회, 문화, 경제 등을 반영하여 시대정신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이유로 팬톤은 '올해의 컬러 선정'에 있어 높은 권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피치 퍼즈'를 2024 '올해의 컬러'로 선정한 이유

피치 퍼즈_2024 '올해의 컬러'
피치 퍼즈_2024 '올해의 컬러'

 

팬톤이 인스타그램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팬톤은 피치 퍼즈를 “몸과 마음을 풍요롭게 해주는 모든 것을 감싸 안은 영혼과도 같은 부드럽고 순한 복숭아”라고 표현하며, 2024 올해의 컬러로 선정한 것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고자 하는 열망과 이 열망이 만들어낸 감정을 새로운 부드러움으로 제시”하고자 했기 때문이며 이 컬러가 “배려와 나눔, 공동체와 협업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색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팬톤의 ‘올해의 컬러’를 채택한 애플: 2020년 아이폰 12 Pro 시리즈

클래식 블루_2020 '올해의 컬러'
클래식 블루_2020 '올해의 컬러'

 

팬톤이 2020년도에 '클래식 불루'라는 색상을 ‘올해의 컬러“로 선정했으며, 이 색상은 자신감과 안정감을 주는 동시에 불확실한 시대에 사람들에게 위안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애플은 같은 해 11월, 아이폰 12 Pro와 아이폰 12 Pro Max를 출시하면서, 팬톤의 2020 ’올해의 컬러‘인 클래식 블루를 포함한 몇 가지 색상 옵션을 제공했습니다.

애플의 '클래식 블루' 선정 이유

1) 애플의 디자인 철학과 일치

클래식 불루는 애플이 추구하는 심플하고 우아하며 고급스러운 디자인 철학과 잘 어울렸습니다.


2) 시장 트렌드 반영

2020년에 파란색 계열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대중적인 색상이었으며, 아이폰 12 Pro, 아이폰 12 Pro Max에서 클래식 블루 색상을 선보임으로써, 애플은 당시의 시장 트렌드를 반영했습니다.


3) 후속 모델에도 적용
클래식 불루 색상은 아이폰 12 Pro, 아이폰 12 Pro Max뿐만 아니라 아이폰 12, 아이폰 12 mini 모델에서도 채택되었습니다.


4) 소비자들의 긍정적 반응
출시 이후, 클래식 블루 색상의 아이폰은 전통적인 블랙이나 화이트 색상보다 훨씬 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노루페인트: 팬톤의 한국 파트너

피치 퍼즈_노루페인트
피치 퍼즈_노루페인트

 

노루페인트는 2011년부터 팬톤의 파트너로서 한국에서 유일하게 2,800개의 팬톤 컬러를 “팬톤 페인트”라는 브랜드로 구현하고 있으며 올해도 “피치퍼즈” 컬러 페인트를 5가지 용도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맺음말

 

팬톤이 선정한 2024년 올해의 컬러 '피치 퍼즈'는 부드러운 색감으로 포근함과 편안함을 선사하며, 팬데믹 이후 사람들의 연결과 공동체 의식을 향한 갈망을 반영합니다. 피치 퍼즈는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며 긍정적이고 희망찬 미래를 향한 메시지를 전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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