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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테슬라 충전 커넥터(NACS)를 미국 표준으로 추진 발표

by greencap 2023.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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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테슬라 충전 커넥터(NACS)를 미국 표준으로 추진 발표

 

미국자동차공학회가 12월 19일(현지 시간)에 테슬라 충전 커넥터 방식을 미국의 표준 방식으로 발표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미 자동차공학회의 NACS 미국 표준에 대한 추진 상황, 주요 내용, 긍정적 측면 및 부정적 측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 슈퍼차저
테슬라 슈퍼차저

 

 

테슬라의 NACS 미국 표준화에 대한 추진 상황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International)는 12월 19일 북미 전역의 전기차 운전자들의 충전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테슬라 충전 커넥터 NACS 표준(SAE J3400TM)에 대한 기술정보보고서(TIR)를 발표했습니다.

NACS는 미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개발한 충전기 커넥터입니다. 기존의 미국 표준은 CCS(Combined Charging System) 방식이었지만, 지난 5월부터 포드가 테슬라의 NACS 방식을 채택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다른 자동차업체들도 대거 합류하면서 NACS를 표준화하려는 움직임이 일었습니다.

1. NACS 표준화로 전기차 충전 접근성 향상 기대

미국 자동차공학회(SAE)는 지난 6월 NACS에 대한 기술 표준을 설정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뒤 6개월 만에 기술정보보고서를 완성했으며, 이번 기술 보고서 태스크포스를 이끈 델라웨어대 교통전기화센터의 로드니 맥기 박사는 "이 표준은 AC와 DC 충전을 위한 통합된 소형 커넥터를 제공함으로써 EV 충전 방식의 광범위한 상호 운용성을 촉진한다"라고 말했습니다.

2. 테슬라 의존도 감소, 전기차 보급 확대 기대

자동차 업계에서는 SAE의 이번 NACS 기술 표준화로 이 충전 커넥터를 제조·보급하는 과정에서 테슬라에 대한 의존도가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기차에 NACS 충전구를 적용하는 자동차 업체가 더 많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 백악관도 NACS 표준화 지지

AP통신은 "테슬라의 충전 표준은 오랫동안 다른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에 적용한 CCS 커넥터와 충돌해 왔지만, 이번 SAE의 발표는 올해 업계 전반에서 일어난 일을 공식화한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조 바이든 행정부 고위 관리들은 "당분간 많은 차가 도로(충전소)에서 두 커넥터(CCS·NACS)를 모두 사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4. 현대차그룹도 내년 4분기부터 NACS 충전구 장착 예정

현대차그룹도 내년 4분기부터 미국에서 판매하는 모든 전기차에 NACS 충전구를 장착하겠다고 지난 10월 발표했으며,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도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에 있는 테슬라 충전소 1만2천기와 그밖에 NACS 커넥터를 사용하는 모든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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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CS 표준화의 주요 내용

 

NACS는 테슬라가 개발한 충전기 커넥터로, AC와 DC 충전을 위한 통합된 소형 커넥터로서, 기존의 미국 표준은 CCS(Combined Charging System) 방식이었지만, 최근 들어 테슬라의 NACS 방식을 채택하는 자동차 업체들이 늘어나면서 표준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습니다.

미국자동차공학회(SAE)는 지난 6월 NACS에 대한 기술 표준을 설정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뒤 6개월 만에 기술정보보고서를 완성했으며, 이번 보고서는 북미 전역의 전기차·충전소 제조·공급업체가 NACS 표준 커넥터를 제조·배포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기차 충전 방식
각국의 전기차 충전 방식

 

 

 

 

NACS 표준화의 긍정적 측면

 

NACS 표준화는 미국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통합과 상호 운용성을 높이기 위한 표준화 작업입니다.

1. 충전 인프라의 통합과 상호 운용성 향상

현재 미국에는 CCS, CHAdeMO, Tesla Supercharger 등 다양한 충전 표준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기차 운전자들은 충전소를 찾기 어려워지고, 충전소에 도착해도 자신의 차량에 맞는 충전기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NACS 표준화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전기차 운전자들의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테슬라에 대한 의존도 감소

현재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의 점유율은 약 70%에 달하며, 테슬라 차량은 Tesla Supercharger라는 자체 충전 인프라를 사용합니다. 잎으로 이번 NACS 표준화로 인해 테슬라 슈퍼차저를 제외한 모든 충전소에서 테슬라 차량을 충전할 수 있게 되면 테슬라에 대한 의존도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전기차 보급 확대

충전 인프라의 통합과 상호 운용성 향상, 테슬라에 대한 의존도 감소는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의 부담을 줄이고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NACS 표준화는 미국 전기차 산업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NACS 표준화의 부정적인 측면

 

1. CCS 표준을 채택한 자동차 업체들의 반발

NACS 표준화는 CCS 표준을 대체할 수 있다는 점에서 CCS 표준을 채택한 자동차 업체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CCS 표준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표준이기 때문에 CCS 표준을 채택한 자동차 업체들은 NACS 표준화로 인해 자사의 투자가 낭비될 수 있다는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충전 인프라 구축 비용 증가

NACS 표준화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기존의 충전소는 CCS 표준을 기반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NACS 표준을 지원하는 충전소로 교체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무리

 

NACS 표준화는 미국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통합과 상호 운용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테슬라에 대한 의존도를 감소시키고 전기차 보급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NACS 표준화는 CCS 표준을 채택한 자동차 업체들의 반발과 충전 인프라 구축 비용 증가 등의 부작용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NACS 표준화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CCS 표준을 채택한 자동차 업체들과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부의 지원을 통해 충전 인프라 구축 비용을 절감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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